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서포터즈로 활동하게 된 체리 워크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우선 체리 워크는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체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체리는 누적 후원금액이 70억, 후원 횟수가 10만 건이 넘을 정도로 요즘 인기 있는 플랫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모두가 어려운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나 혼자 살기도 어려운데 남까지 돕기는 힘들다는 의견을 다들 가지곤 하죠. 이러한 생각은 지표에서도 나타납니다.
위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이 2021년 기준 ‘경제적 여력이 없음’이 기부를 하지 않는 이유 중 무려 45.4%나 차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체리 워크는 내가 내 돈을 사용하지 않아도 기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요즘과 같이 모두가 어려울 때 기부를 하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 효율적으로 기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프의 2등을 보면 ‘기부처 불신’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뉴스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 ‘기부 횡령’이라는 키워드만 검색해도 관련 뉴스가 매일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남들을 위해 좋은 마음으로 기부를 했는데 이 돈이 개인적인 이유로 쓰였다고 하면 저였어도 매우 화가 나고 ‘다시는 기부를 안 할 것 같다’ 이런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그러나 체리는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으로써 컴퓨터에 기부 관련 모든 기록을 남기는 ‘마이크로 트레킹’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기부한 내역을 투명하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자신이 기부한 내역이 투명하게 공개가 된다면 다른 플랫폼 보다 기부를 할 때 신뢰가 갈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체리 워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걷기만 해도 기부가 되는 체리 워크와 저는 이런 사람이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1. 걷는 것을 좋아하는 MZ 세대
2. 매일 출퇴근하는 직장인
1. 걷는 것을 좋아하는 MZ 세대.
2020년도부터 2022년까지는 코로나로 인해 자주 집에 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모든 분들이 코로나로 인해 외출을 자제했던 것 같습니다.
무려 2년 동안 외출을 자제한 만큼 요즘은 한강을 가던, 유명한 거리를 가던 사람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연인과 데이트를 하시는 분들,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시는 분들 등 많은 분들이 걷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많이 걸은 날이면 그날은 얼마나 걸었는지 집에 가서 확인을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운동 앱을 보면서 정말 많이 걸었다고 생각하고는 합니다. 거기까지만 생각하지 그 이상 생각했던 적은 없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체리 워크를 알았을 때 내가 이 앱을 진작 사용했더라면 기부도 하고 간식도 먹을수 있었을텐데 라고 생각합니다.
위 사진은 체리 워크에서 얻을 수 있는 GEM을 이용해서 구매할 수 있는 간식들입니다.
2,000걸음마다 20GEM을 얻을 수 있음으로 통학을 하거나 산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금방 간식을 구매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20GEM을 얻을 때마다 10%인 2GEM을 체리에서 자동으로 기부를 하기 때문에 기프티콘을 사면서 동시에 기부도 할 수 있습니다.
2. 출퇴근하는 직장인
뉴스를 보면 기업에서 자주 기부를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좋은 뜻으로 기부하기도 하지만 세금 감면 혜택도 있기 때문에 하는 것입니다.
2023년 기준 근로자는 소득 금액 크기와 무관하게 ‘기부금 지출액 X 16.5%(or 33%)’만큼 세금을 환급받습니다. 매일 아침 출퇴근을 하며 세금을 감면받을 수 있는 기회가 체리 워크 덕분에 생기는 것입니다. 2,000걸음마다 20GEM을 주므로 만약 하루에 10,000걸음을 걷는다면
1년에 대략 만 원 정도의 세금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적은 것 같기도 하지만 기부를 하면 기부를 할수록 혜택이 있고, 보너스도 있으므로 계속해서 하면 10,000원 이상의 금액을 감면받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 외에도 기부를 하지 않아도 치킨, 피자 등의 기프티콘을 GEM을 이용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1년 동안 걷기만 해도 무료로 치킨을 준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서비스를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체리 워크를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하겠습니다.
우선 (아이폰 기준) 앱 스토어에서 Cherry를 검색합니다.
설치를 한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체리워크 버튼을 누르시면 체리워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걸음수에 따라 탄소저감량과 운동량까지 알려주므로 시중에 있는 운동 앱과 비교해도 전혀 체리워크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제일 중요한 것에 대해 설명 하겠습니다.
바로 추천인 코드입니다!! 추천인을 하면 저와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신 분께 혜택이 있다고
하니 부탁드립니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체리워크에 들어간 뒤, 위에 있는 GEM을 누르시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받은 초대코드 입력하기를 누르신 다음 M17VRQTV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걷기만 해도 기부되는 체리워크에서 초대 코드 입력하고 즉시 1000 GEM 받아요!
https://bit.ly/3GseyD0 이 링크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걸으면서 기부하는 어플 <체리워크>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